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상식

이관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 간단하게 포스팅할 내용은 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인 이관염 증상과 그 원인데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서 귀가 멍멍해요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실때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다룬 포스팅이 있어서 링크하고 넘어갑니다. 사실 귀나 코, 입에 관련된 질환에 걸리게 되면 굉장히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관염이 의심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인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이제 이관염의 증상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관이라하면 귀속에 존재하는 코와 귀가 연결되는 기관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이 기관에 염증이 생긴게 바로 이관염인데요, 이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로는 귀가 멍멍한 현상과 더불에서 귀의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로는 이러한 현상이 침을 삼키거나 숨을 참거나 귀를 마사지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이관염의 경우에는 이런 귀가 멍멍한 현상을 넘어서서 공명을 일으키거나 말을 할때 골이 아프거나 음식물의 맛이 느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관염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이관염의 경우 귀가 먹먹한 느낌 뿐만 아니라 지지직 거리거나 삐-하는 소리도 함께 들리고 심하면 약한 난청까지 올 수도 있는데요. 이관염의 원인은 장시간 수면 후 일어났을 때 일시적인 경우가 있고, 물에 들어갔다가 나왔을 때나 등산을 하거나 기압의 차이를 체감한 후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실 이관염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크게 고통을 유발하진 않지만, 눈이나 코, 입의 기관에 불편함이 오면 실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오게 됩니다.

혹시나 이관염증상이 의심되거나 귀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시간을 끌어서 더 큰 질병으로 악화되기 전에 조속히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시간은 있지만 진료비나 병원비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실비보험이 해당되는 검사인지 꼭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건강보험 암보험등 굉장히 많은 보험들이 존재하는데 실비보험만 하나 제대로 챙겨놓아도 왠만한 질병에 있어서는 90프로이상 보험비가 지급되서 금전부담이 적어지는데요. 이렇게 귀에 이상이 있을시에도 이관염같은 경우 수술을 받거나 진단을 하는경우 본인부담금은 10퍼센트면 됩니다..^^ 사실 실비없는 분은 없겠지만 각 회사별 무료자료를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고..

 중간에 얘기가 잠깐 샜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이관염의 증상과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보통 흔치 않은 질병이라서 일시적인 먹먹함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삼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주시는게 좋구요... 제가 매번 말하지만 건강은 미리미리 챙겨야하는 것 같습니다.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