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엄청 쉽네요

안녕하세요. 이전에도 각종 유용한 민원서류들을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들을 알아봤는데요. 그중에 가장 많이 필요한게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오늘 알아볼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았던 민원 서류등은 민원24에서 발급받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 및 가족과 관계된 서류들은 모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본 증명서]라고만 검색해도 제일 상단에 검색이 되는 사이트인데요.



기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 주의하실 사항으로는 시간 및 공휴일 제한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문서를 발급하는데 당연히 정해진 시간이 없을거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평일의 경우 저녁10시까지, 토요일은 아침 08:00~ 19:00까지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무래도 증명서와 법적으로 중요한 문서들이 관련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요. PC에 유해한 프로그램들은 아니니 다운받아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도 크롬브라우저를 즐겨쓰는데 아직은 이런 공문서 발급이나 은행거래시에는 익스플로러가 조금 더 호환이 잘된다는 점 알아두서야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의 메인화면입니다. 왼쪽 상단에 보시면 커다랗게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라고 있는데요. 여기로 들어가주시면 발급신청을 무료로 하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민원24 기본증명서발급도 가능하나 그곳에서는 수수료가 1000원 소요가 되어서 이왕이면 대법원 시스템에 들어가셔서 무료로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하기로 들어가시면 기본증명서 발급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시구요.




아무래도 기본증명서는 아직 민증이 나오기 전인 미성년자들이나,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을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번호와 성함을 적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거치셔야 합니다.



인증서의 경우는 요새 휴대폰 뱅킹 혹은 USB등을 통해 휴대하시고 계시니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증명서에는 가족관계증명서처럼 기본적인 가족간의 인적사항이 포함이 되는데요. 본인확인을 위해서 부,모, 배우자의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등을 입력해야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이렇게 기본증명서뿐 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원하는 수량만큼 함께 발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수수료가 무료라곤 하지만 다 소중한 세금으로 제공이 되는 것이니 필요한 부수만큼 뽑으셔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요새는 대부분의 서류는 관공서나 주민센터, 구청 등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출력이 가능해서 굉장히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이런 간단한 서류들은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것이 아무래도 공공기관 운영을 원활히 하는데도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참고하셔서 잘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