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상식

변비 해결방법 알아봅시다

오늘은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약한 변비의 경우는 2-3일간 대변을 보지못하며 심한 스트레스를 주는데요. 특히 변비가 시작되면 소화장애를 통반하며 버스를 탈때도 울렁거리는 기분과 함께 불쾌감과 두통 그리고 피부트러블 등 수많은 증상들을 함께 동반을 합니다.



이렇게 변비에 걸릴 때면 정말 고통스럽기 그지 없는데요. 평소에 변비가 자주 걸리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정말 먹는 것이 그저 고통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변비 해결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 함께 알아볼텐데요.





1.수분 섭취


- 사실 누구나 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변비예방 및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하루에 1.5L이상 물을 습관적으로 마셔주는 분들은 드문데요. 이렇게 심한 변비 치료법으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의식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습관 체크 및 개선


-변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번째는 바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거나 인스턴트를 즐겨먹는 경우 변비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채소나 야채위주의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한 식단으로 조금씩 바꿔나가시면 배변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격한 운동도 건강을 위해서는 좋지만 변비 해결방법으로는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식이섬유 및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면서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요. 가벼운 걷기나 빠른 걸음으로 30분 이상 꾸준히 걸어주시면 만성변비 해결방법으로 큰 효과가 있습니다.





4. 변비에 좋은 음식


-식습관 개선과 연관이 있는 부분입니다. 사실 생활습관이 변비를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수분섭취를 제대로 하지않고, 항상 앉아서 일을 하며, 별도의 운동 없이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는다면 신체능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바나나, 양배추, 고구마, 미역, 시금치, 현미, 키위, 귤 등의 음식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배나 키위를 충분히 섭취하고 숙면을 취하면 다음날 시원하게 볼일을 본 적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다 걸려보고, 고통을 겪어본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만약 변비가 지속되며 체중이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빈혈과 혈변 등을 동반하는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외에 가족 중에 염증성 장질환 및 대장암을 겪은 분들이 있으신 경우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포스팅 참고하셔서 고통스러운 변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