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tip

50대 노후자금, 노후자금계산기로 알아볼까요?

 오늘은 50대 노후자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노후자금이라 하면 누구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먹고살기가 힘들어서.. 자식 양육에 힘들어서 외면하고 싶은 문제일 겁니다.. 요새는 40,50대뿐 아니라 20대들부터 노후자금에 관심을 가지는데요.

 

 

통계를 인용해서 살펴보자면 한국인은 평균 21년을 경제활동을 하고.. 퇴직후에 약 25년을 소득이 없이 살아가야합니다. 다시 말하면 21년간 번 소득으로 46년을 살아가야하는데요. 노후 월 소비금액은 최소 120만원 이상이 소요가 되는데요. 이 돈도 말그대로.. 먹고 자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금액일뿐입니다. 50대 노후자금을 미리 마련하고 있는 분들은 극소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월평균 60만원 이하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노년층이 74%에 달할만큼 현재 사정이 좋지 못한데요. 오늘은 노후자금계산기로 얼만큼의 자금을 미리 모아야하는지, 최저생계비용은 얼마을 가지고 있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하면 50대 노후자금은 평소 자신의 벌던 소득의 70프로가 가장 이상적인 금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월소득이 300이신 분이라면.. 210만원정도가 퇴직 후 한달 평균 자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노후에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1년에 약 2500만원, 30년간 소득이 없다면... 현재 물가가치로 7억5000만원의 예비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7억이 넘는 자금을 현금으로 준비하고 퇴직을 하시는 분들은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그렇다면 노후자금계산기를 통해서 더 정확한 금액을 한번 조회해보고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자금계산기[링크]

 

 

현재 소득별, 나이별, 그리고 기대수명과 예상 노후생활비에 따라서 50대 노후자금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저는 27세 기준 55세에 퇴직한다고 가정하고 노후생활비를 계산해봤는데요.

 

이 부분은 각자 상황마다 조금씩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예상 노후 생활비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본인의 평소소득의 60-70%정도로 잡으시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노후자금계산기로 계산해본 결과 저는 연간 3000만원의 생활비가 소요되며, 실제로 물가가치를 고려하면 1년에 약 1억1760만원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런 노후자금을 경제적인 활동 없이 꾸준히 받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데요.

 

크게는 국민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개인저축 등으로 단단하게 구성하는게 필요합니다. 목돈으로 큰 금액을 모아도 장기적인 삶을 지속하는데 있어서 불안정한 면이 있음으로.. 적어도 연금으로 예상노후자금의 70%가량 즉 150-200만원정도를 구성해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50대 노후자금 마련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 어떤 회사나 업체로부터 금전적인 이익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