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tip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 알아보자

오늘은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튼튼한 노후 준비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의 3층탑구조인데요.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으로는 간신히 밥을 먹고 살 수 있는 정도라면, 개인연금이 더해지면은 조금 더 풍족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교원 혹은 공무원에 속하지 않는 한 개인이 노후보장을 위해서 가입하는 상품인데요. 퇴직금 및 국민연금으로는 노후준비가 부족하기에 장기적인 저축과 계획을 통해서 개인 및 금융시장에 이득이 되기에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직장인들은 연금저축 소득공제를 통해서 세액감면의 혜택을 보실 수도 있는데요. 가입대상은 만18세 이상이면 가능하며 분기별 300만원 한도내에서 불입이 가능합니다.




이런 개인연금은 수령액을 받는 방식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분류가 되는데요. 종신형과 확정형 그리고 상속형으로 나눠지니, 본인의 노후계획에 따라서 각각 장단점이 달라집니다.

우선 종신형의 경우는 수령나이부터 평생토록 수령이 가능하며, 오래 살게되도 경제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일찍 사망하면 지급받는 연금액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확정형의 경우에는 일정기간 동안 연금을 받겠다고 지정하는 방식으로 보통 10년, 15년 동안 연금을 수령받길 희망할 수 있습니다. 사망 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재산관리가 잘되어있다면 가장 큰 수령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상속형으로써 이 두가지 장점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연금으로 지급을 받다가 본인이 사망을 하게되면 일부 연금을 가족들에게 상속할 수 있지만, 본인이 생전 받는 연금액은 비교적 적어질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를 고려해서 잘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연금저축 소득공제는 정부에서 개인 노후준비 및 금융사의 이익도모를 위해서 제공하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이제는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로 바꼈으며, 이 부분에서 실제로 얼마나 많은 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는 12%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대 연간 400만원 한도로 공제가 가능한데요. 실질적으로 소득에 따라서 세액감면은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데요.


만약 매년 400만원의 납부금을 냈을 경우 연말정산시 1년치 소득에서 400만원과 그외에 공제가 되는 항목을 빼준 다음 과세표준액 세액을 곱한 금액이 세금으로 책정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1200만원이상 4600만원 이하의 소득을 가지고 있다면 연400만원 납부금을 연금저축 소득공제를 적용하면 매년 58만원 정도의 세금감면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가입하실 때는 중도해지의 위험이 없는 적절한 금액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후자금에 어느정도 이득을 보시려면 설계사의 말에 넘어가서 30-50만원의 거액을 가입하시는 경우.. 중도에 목돈이 필요해서 10년이 경과하기전에 납입을 중지하거나 해지하게 되면 원금을 손실받을 수 있기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포스팅 참고하셔서 적절한 노후자금 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해당 포스팅은 어떠한 금융사로부터 금전적인 이익을 받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