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근로계약서 양식 첨부 및 다운방법

안녕하세요. 요새는 태풍 때문에 바람이 굉장히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특히 경남권에서는 비가 굉장히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글은 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서입니다. 이렇게 비가오나 눈이오나 정해진 날짜에 아르바이트가 잡혀있다면 가기싫은 마음을 붙잡고 출근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저도 학교를 다닐때는 굉장히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곳은 10군데중 1,2군데밖에 없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대형 프렌차이즈들만 계약서를 작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원래는 모든 아르바이트생은 계약서에 의거한 근무를 해야하고 사업자가1부, 그리고 근로자가 1부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최저시급에 못미치는 시급을 주거나 주휴수당이나 시간외 수당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사업장들은 당연하게도 근로계약서 양식을 준수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사장님들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굉장히 준법정신도 투철하고 사업에서도 성공하실거라고 믿습니다. 최저임금 및 수당은 최소한으로 노동하는 근로자에게 제공되야할 기본권이기 때문인데요. 노동부표준근로계약서를 다운 받는 방법을 알아보고, 첨부파일로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근로계약서 양식의 경우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주3일 이상근무를 하는 계약직의 경우는 최저시급과 휴게시간, 그리고 주휴수당등을 지켜서 주셔야 합니다. 특히 주휴수당의 경우는 사업자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근로자들도 잘 몰라서 챙겨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에 저촉되니 꼭꼭 알고계셔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양식을 받기위해서 네이버에서 고용노동부로 검색을 해주셔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근로계약서양식.zip



근로표준계약서를 다운받기 위해서 고용노동부 메인화면에있는 검색창에서 [ 근로계약서 ] 로 검색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식 첨부는 위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처럼 2016년 표준근로계약서라고 적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여기를 눌려서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되는데요. 직접 접속하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위의 첨부파일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근로자와 사업자 모두 정해진 시급 및 연차, 그리고 정해진 소정 근로일 수 등을 명확하게 표시된 표준근로계약서를 꼭 작성하셔서 나중에 분쟁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아르바이트생들이 최저임금 및 정해진 법정수당을 받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