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tip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얼마나 받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다소 씁쓸하지만 직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세대를 막론하고 미래가 불안한 시점인데요. 20대를 포함해서 40대 50대 모두 다 경제적으로 흔들리고 있습니다. 유명한 대기업들도 휘청거리고 당장 내가 소득이 없어진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막상 회사원들은 막연하게 국민연금을 욕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국민연금과 주택연금 등 다양한 연금제도들이 노후에 엄청난 보탬이 된다는걸 깨닫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연금의 기초이며 가장 큰 노후보장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연금을 조금 더 오래 받고 싶다면 60세 이후에 소득이 있는 경우는 수령시기를 미루며, 군복무 기간을 산정하고, 납입 예외기간을 살리는 등의 방법으로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해보면 10년이상 납입하신 분들의 경우는 예비 수령액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지 못한 분들도 연금공단에 접속하시면 대략적으로 20년간 혹은 30년간 납부했을 시에 어느정도 금액을 실수령할 수 있는지 계산해 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 고령자의 경우 노후준비가 튼튼하게 평소 월급의 60~70%가량 준비하신 분들은 잘 없는데요.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가면갈수록 공적연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국민연금은 기본으로 가져가시되, 개인과 주택연금 등을 합산하면 조금 더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 을 검색해서 접속을 해주

셔야 합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납부액을 확인하거나 모의계산을 통해 수령액을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인데요.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내 연금 알아보기란 란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접속해서 국민연금 수령액을 한번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상연금을 조회해보겠습니다. 보통 다들 불안한 노후를 생각하면서 내가 매달 내는 국민연금 부담률이 상당한데, 이렇게 몇십년을 내면 원금이나 받을 수 있나, 혹은 그거가지고 최소의 생계는 유지가 가능한지 궁금하셨을겁니다.


이렇게 노후준비의 일환으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세는 돈이 없나 체크를 해보는 것인데요. 본인이 가입한 내역을 알아보고 필요 없는 것들은 정리하는 것도 매달 나가는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가입한 모든 보혐상품가입이력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를 월 납입보험료 20만원 기준으로 해보았습니다. 납입보험료에 해당하는 월소득은 220만원인데요. 220만원인데 4대 보험 중 하나인국민연금으로만 20만원을 낸다고??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본인부담금이 50프로인 10만원이고, 회사에서 나머지 10만원을 부담하기에 월납입보험료는 20만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을 20만원씩 20년 가입을 하는 경우에 노령연금은 약 45만원을 죽을때까지 수령하게 됩니다. 만약 30년을가입했다면 66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금액만 보면 생활하기에 작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투자한 원금을 생각한다면 사실 엄청난 수익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들 먹고 살기 힘든 시대이지만, 최소한의 연금에 투자를 해놓는다면 적어도 노후에 최소한의 생계는 보장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직장인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