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tip

저소득층 적금, 6개은행사 총합

보통 재테크라고 하면 가장 기본이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행되는 것이 필요없는 지출을 막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지금은 저금리 시대라서.. 적금을 넣는 이자보다 차라리 외식이나 전기/가스비, 통신요금 등을 절약하는게 차라리 나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저소득층 적금 상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정말.. 먹고살기가 팍팍한데.. 저소득층인 분들은 사실 적금조차도 쉽지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시중 금융권에서는 이런 저소득층에게는 우대금리를 적용해주는데요. 우선 신한 새희망 적금이 있습니다. 


자유적립식이라 고정된 금액을 매달 무조건 내야하는 것은 아닌데요. 3년대상 적금으로.. 천원부터 2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최저 4.25%의 연이율에 최고 5.75%를 제공하는데.. 현재 금리를 따져봤을 땐 상당히 금리가 높습니다.


다음 저소득층 적금은 웰컴저축은행의 웰컴 디딤돌 적금입니다. 연7.8%라는 굉장히 높은 이율인데요. 12개월만 예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단독세대를 구성하는 구성원 중 급여가 낮은 사람 등이 대상입니다. 

그런 분들은 단돈 5만원 10만원씩이라도 꾸준히 돈을 모아서 우대이율을 적용받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중 금리 중에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상품입니다.

다음은 KB국민행복적금입니다. 가입대상은 위 상품과 비슷하게 기초생활수급자 및 한부모가족 지원보호대상자, 근로장려금수급자, 결혼이민 여성등이 있습니다. 국민은행 상품 중에 별점 8.3을 받은 인기있는 상품인데요.


 1년으로 계약을 맺고, 6.5%의 이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입원을 하게되거나 집을 구매해야하는 등 목돈이 갑자기 들어가는 상황에는 특별 중도해지도 가능한게 특징입니다.

다음은 기업은행 IBK사랑나눔적금입니다. 최고 연이율 5.1%를 제공하는데요. 가입대상은 기초수급대상자 및 장애인, 차상위계층 혹은 고령자 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1년 이상 3년 이내로 월단위 지정이 가능합니다.


가입은 영업점이나 혹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니 간편하게 상담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새출발 자유적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새출발 자유적금입니다. 희망패키지와 행복패키지가 각각 이율 및 우대이율이 조금씩 다른데요. 행복패키지는 3년만기일 경우 기본이율 2.1%+우대이율 0.5%입니다.


희망패키지는 3년만기 기준 기본이율은 동일하게 2.1%+우대이율이 최고2.2%입니다. 그럼 희망과 행복패키지의 대상은 어떻게 다른걸까요?

해당 표를 참고하셔서 저소득층 적금.. 꼼꼼하게 잘 따져보시고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은행사들의 상품을 찾아봤는데요. 우대이율이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자유입출금식인지.. 은행은 거주지에서 가까운지.. 중도정지가 되는지 등도 따져보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