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tip

dti계산기 DTI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dti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정부에서 다주택을 매입하려는 사람들이나 사람들이 투기에 빠지는 것을 제한하고 가계부채를 막기위해서 제한책을 내놓았는데요. 그 중 하나는 바로 DTI를 제한시키는겁니다.




DTI(Debt To Income)은 총부채 상환비율을 말하는데요. 조금 더 쉽게 말하면 돈을 빌렸을때 이자만 내다가 일시에 상환하는 방법이 있고,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매달 납부하면서 이자와 원금을 함께 갚는 방법이 있습니다.





DTI를 60프로로 제한한다고 가정하면 자신의 1년 총소득이 3천만원일시에 DTI가 60프로인 경우 1년간 총 갚아야하는 원리금이 1800만원이 넘지않도록 제한을 하는 겁니다. 즉 갚을수 있는 만큼만 빌려주겠다는 건데요. DTI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점점 더 댸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환경이 되어가는데요. 오히려 정부에서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경우 2016년 11월까지는 한시적으로 이율을 더 낮춰주는 정책을 펼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무분별하게 이자만 내면서 돈을 가져다 쓰는 것을 방지할 목적인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정보로 들어가면 dti 계산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자신의 연간소득 대비 DTI가 몇프로인지 얼마까지를 빌려갈 수 있는지를 공식만으로계산하긴 상당히 힘든데요. 힘들게 시간을 투자해서 은행에 방문했지만 해당 제한때문에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없도록 미리 dti계산기를 이용해보고 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DTI는 60프로 내외로 제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돈을 빌릴 당시 원리금을 납부하는 기간을 길게하면 DTI비율을 낮춰서 더 큰 금액대도 대츌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금융계산기 중 4번째에 DTI 계산기로 들어가줍니다.




부동산 시가와 대출예상금액, 연간소득, 기존에 대출한 금액과, 대출 이자율 등을 입력하면 DTI를 쉽게 계산해볼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10년, 20년, 30년 상환에 따라서 빌릴 수 있는 금액은 더 늘어나는데요.


자신의 부채를 잘 고려해서 dti계산기를 통해 적절한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디딤돌상품의 금리가 인하되면서 저역시도 집을 구해봐야하나 고민하면서 알아봤더니 이렇게 생소한 dti  LTV같은 용어들이 있어서 정리할겸 글을 올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