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상식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무좀균 박멸해요

남성분들은 군대에 다녀오면서 함께 가져오는 것이 있죠. 바로 무좀인데요. 가끔 주위에서도 발톱이 두꺼워진 이유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발톱이 조금씩 두꺼워지거나 누런 색으로 변색이 일어난다면 발톱에 무좀균이 침투했을 확률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무좀은 왜 생기고,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생기는 원인을 알아야 해결을 할 수 있을텐데요. 무좀균은 기본적으로 곰팡이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곰팡이가 잘 번식하는 환경에서 무좀균도 더 활발히 활동을 하는데요. 남성분들이 군대에서 무좀에 많이 걸리는 이유도 전투화와 두꺼운 양말을 오랫동안 착용하고 있으면 땀이 배출이 안되고, 축축하고 어두운 환경이 유지가 되기때문에 무좀균이 피부나 발톱까지 퍼지게 됩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발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더운 여름이 되면 특히 발톱무좀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땀이나 세균에 노출이 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무좀균에 감염되는 것을 막기위해서는 발을 항상 깨끗히 씻으며 수분기를 잘 건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진균제를 바르거나 피부과에 방문한다.


이미 진행이 시작된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은 피부과나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을 항상 청결히 하고, 건조한 상태에서 진균제등의 처방을 병행하면 더 빠르게 무좀균을 박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발톱이 퍼석퍼석하게 부서지며, 두꺼워지고 노란색으로 변색이 되기 시작하면 이미 발톱무좀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리 잘라내도 균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 더 넓은 범위로 퍼질 수 있으니 병원방문을 추천합니다.


3. 산성인 상태를 유지해줍니다.


무좀이 심하게 번지지 않고 초기상태라면 균을 박멸하기 위해서 식초와 물을 4:1비율로 섞은 물에 하루에 10분정도 발을 담그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도 발톱무좀을 없애기 위해서는 양말을 소독제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빨아주며 자주 갈아신는 방법등이 있는데요. 이미 발톱이 변형이 시작됐다면 약국에서 발톱무좀약을 처방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런 무좀균은 접촉을 통해서 전염이 될 수도 있으니 무좀환자의 양말이나 신발은 독립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구두를 자주신거나 여성의 경우 매니큐어를 바르는 행위는 무좀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들을 간략하게 살펴봤는데요. 일상생활에 엄청난 해를 끼치진 않지만 냄새와 가려움 그리고 외형적인 문제들이 발생을 하는데요. 더 심하게 번지기 전에 꼭 피부과나 약국을 들려서 약을 처방받고, 꾸준한 관리만이 회복하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