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상식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20가지 알아봐요

다른 장기와 달리 간은 일정수준 이상 악화되기 전에는 그 증상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침묵의 장기라도 불리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보통 피로와 관련된 것이 많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증상이 만성 피로 및 졸음이 오거나, 무기력증이 오는데 이런 증상들은 과로나 스트레스때문에 일시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큰 병으로 번질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간이 악화되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20가지라는 글들을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으로 간기능이 저하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을 하나씩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음주와 흡연이 잦으신 40대 이상 분들은 해당 증세가 나타난다면 그냥 웃어넘기지 마시고,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상을 먼저 살펴보고 간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1.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


간의 주요활동은 해독작용을 돕고 신체가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간이 약한사람은 술이 약하다고 하는데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의 대표적인 것은 쉬어도, 잠을 아무리 자도 피곤함을 이기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2. 소화능력이 저하되고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다.

배에 지속적으로 가스가 차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대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며 해독작용을 제대로 할 수 없기때문에 이렇게 배변활동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증세들이 겹친다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3. 그밖에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20가지 등



-소변색이 노란빛을 띠며 거품이 일어난다.

-시력이 감소하며 눈에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

-가슴 혹은 등 부위에 붉은 색을 띠는 반점이 생긴다.

-부스럼이 자주 일어난다

-몸이 자주 붓기 시작한다

-근육통이 잦아지며 목이나 등부위가 지속적으로 뻐근하다

-탈모가 일어나거나 두통이 생긴다.

-면역력이 떨어지며 감기가 자주 걸린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이렇게 간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혹은 평소에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들이 도움이 될까요?


결명자, 버섯, 바지락, 칡, 다슬기, 민들레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를 하시면 이렇게 간이 나빠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이 진행이 되고 있다면 빠른 병원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들 건강한 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아프지 말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