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한가요?

인감증명서는 일반인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문서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이용되는 공문서는 아닌데요. 보통은 인감을 도장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했지만, 본인을 증명해주는 도장과 같은 서류라고 생각하면 비슷한데요.



법적으로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효력을 지니는 중요한 서류인만큼 기업이거나 집을 거래하는 등 중요한 거래에서는 꼭 인감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민원24를 통해서 기본증명서 및 등본, 다양한 공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해하곤 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인감증명서는 법적으로 중요한 힘을 지닌 공문서이기 때문에 방문 발급이 기본이며, 미리 사전예약을 인터넷으로 하신 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한 문서들은 민원24를 통해서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포털에서 접속을 해주시면..




메인 화면입니다. 여기서 [민원안내] - [분야별민원]으로 접속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이용하시고 싶다면, 미리 주민센터를 통해서 사전등록을 해두시면 차후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분야]- [사회복지]로 접속을 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주민센터를 통해 사전등록을 해둔 후에도, 중요한 문서이니만큼 추가적으로 공인인증서 등록 - 회원 정보 관리로 접속을 하셔서 복합인증을 거치셔야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감증명서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본인이 신청한 경우에는 본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등을 지참하셔야하는데요. 보통 민증, 자동차면허증, 여권 등이 해당합니다.



만약 본인이 아닌 사람이.. 즉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을 위해서는 위임장 및 위임자와 피위임자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기초생활 보장란으로 들어가시면 인감증명서 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발급신청 메뉴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지니고 있는데요. 주민센터에서 사전등록 및 복합인증 절차를 거치셔야만 됩니다. 대부분의 서류들은 이제 전산화 되어서 인터넷에서 공인인증서 인증만으로도 발급이 되지만, 인감증명서는 상당히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방문 신청을 원칙으로 합니다.


구비서류는 위 내용을 참조해주시면 되구요.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600원입니다. 만약 한번만 이용을 하셔야한다면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는게 빠를 것 같습니다. 추후에도 종종 이용할 일이 있다면 사전등록을 통해서 추후에는 인터넷발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포스팅 참조하셔서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