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사진으로따라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움이 되는 정보글로 찾아왔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방법인데요. 직접 관공서를 방문해서 열람을 하거나 서류를 발급받는 경우는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직접 방문을 하기에 시간적으로 여의치않은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주민등록표등본 혹은 병적증명서 발급이나 전입신고 등 요새는 대부분의 민원 업무는 전산화가 되었습니다.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하기 위해서는 정부민원 포털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민원24라고 검색을 하시면 되는데요.





주소가 www.minwon.go.kr 인것으로 보면 알겠듯이 정부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사이트입니다. 한번 이용방법을 배워두면 각종 민원 및 주민센터나 구청을 방문해야했던 일들이 생길때 인터넷으로 손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진으로 함께 열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인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처럼 자주 찾는 민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직접 주민센터 혹은 구청등을 방문해서 발급을 받던 서류들인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하면 쉽게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위해서 빨간 네모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상의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셔야 민원 업무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없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스마트폰이나 다른 매체에 있는 인증서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건축물 대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증명서를 발급 받는 과정에서 위변조를 가하는 행위는 징역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건축물현황도는 발급물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민센터 혹은 시군구청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건축물 대장을 발급하실 분들은 위 기재사항을 모두 입력하시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려주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의 경우는 건축물소재지와 대장구분, 그리고 종류 등을 입력하고 민원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방법은 방문과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발급비용의 경우는 1건당 500원, 열람의 경우는 건당  300원이 부과가 됩니다. 그런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이 무슨 말이냐구요?? 빨간 네모박스를 보시면 알겠듯이, 민원24를 이용해서 인터넷발급과 열람의 경우는 무료로 제공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민원처리를 민원24 사이트를 통해서 함께 해봤는데요. 포스팅 참고하셔서 그 외 필요한 민원이나 서류발급이 있다면 민원24와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방문없이 편하게 집에서 처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새 날씨 일교차가 점점 심해지는데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시길 바라며 글을 줄이겠습니다^^